본문 바로가기
공사/건설공사

종단면도 보는 법

2023. 12. 13.

토목 설계도면을 처음 보신 분들은 종단면도가 정말 어렵게 느껴지실 겁니다. 저도 신규 직원일 때 종단면도는 도대체 어디를 어떻게 검토해야 하는지 전혀 감이 안 왔는데요. 하지만 꾸준히 연습하다보니 어느 순간부터는 종단면도가 눈에 확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종단면도 보는 법 준비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는 내용만 숙지하신다면 더 이상 종단면도가 어렵게 느껴지지 않도록 정리했습니다.

 

 

종단면도 용어 정리

아래 도면은 도로 확장공사 종단면도 입니다.

도로 확장공사 종단면도 보는 법
종단면도

 

가장 위에 그려진 도면은 평면도입니다. 종단면도에서 평면도를 보여주는 것은 각 구간별로 굴곡을 쉽게 확인하기 위한 건데요. 여기서 가운데 도면이 바로 종단면도 입니다. 이때 진한 실선은 공사가 완료된 도로의 모습이고 연한 실선은 현 지반의 현황을 나타낸 건데요. 만약 진한 실선보다 연한 실선이 높게 위치한다면 절토가 필요한 구간이고 낮게 위치한다면 성토가 필요한 구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아래는 여러가지 어려운 용어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종단면도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들은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 종단선형 : 구조물을 하늘에서 내려다본 평면선형과 달리, 구조물을 옆에서 보고 굴곡을 확인할 수 있는 선형
  • 성토고 : 흙을 성토하는 높이로 종단면도에서는 진한 실선보다 연한 실선이 상단에 위치한 경우
  • 절토고 : 흙을 절토하는 깊이로 종단면도에서는 진한 실선보다 연한 실선이 하단에 위치한 경우
  • 계획고 : 구조물 설치계획에 해당하는 높이로 지반고에 성토고 또는 절토고를 적용한 값
  • 지반고 : 현재 지반이 기준점으로부터 위치하는 높이
  • 측점 : 20m 단위로 구분한 구간
  • 누가거리 : 측점 위치에 따른 거리의 누적값

 

각 용어들을 정리해봤으니 이제 조금 깊이 들어가 보겠습니다.

 

도로 종단면도 보는 법

도로 종단면도는 도로 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 이유는 도로 종단경사 하나만으로도 도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안전이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종단곡선 보는 법

종단면도를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L값과 K값입니다.

 

  • 여기서 L은 최소 종단곡선이고 K는 종단곡선 최소 변화 비율을 뜻한다.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종단선형이 변하는 곳에는 최소종단곡선길이 및 종단곡선 최소변화 비율을 만족해야 하고 종단곡선은 최소종단곡선길이와 종단곡선 최소변화비율로 산정한 종단곡선 길이 값 중 큰 값을 종단곡선으로 정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 종단도면을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천천히 살펴보면, 시점부 80에서 시작한 L값은 오목한 위치로 가면서 70, 20으로 떨어졌다가 볼록한 부분으로 올라가면서 40, 60, 100까지 높아지는데요. 각 구간별로 K값이 함께 기재되어 있어서 이게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적합한지 따져주면 됩니다.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제27조(종단곡선)
① 차도의 종단경사가 변경되는 부분에는 종단곡선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종단곡선의 길이는 제2항에 따른 종단곡선의 변화 비율에 따라 산정한 길이와 제3항에 따른 종단곡선의 길이 중 큰 값의 길이 이상이어야 한다.
② 종단곡선의 변화 비율은 설계속도 및 종단곡선의 형태에 따라 다음 표의 비율 이상으로 한다.

설계속도(킬로미터/시간) 최소 변화 비율 K (미터/퍼센트)
볼록곡선 오목곡선
120 130 60
110 100 50
100 75 40
90 55 35
80 40 30
70 25 25
60 20 20
50 10 11
40 5 7
30 3 4
20 1 2
③ 종단곡선의 길이는 설계속도에 따라 다음 표의 길이 이상이어야 한다.

설계속도(킬로미터/시간) 종단곡선 최소 길이 L (미터)
120 100
110 90
100 85
90 75
80 70
70 60
60 50
50 40
40 35
30 25
20 20

 

관련 규칙에 맞는지는 일단 설계속도를 알아야 하는데요. 설계속도는 설계자에게 확인하고 위 표를 활용해서 적정한 L값과 K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종단면도에 K값이 없다면 설계자에게 도면을 재작성하도록 지시해야 한다.

 

종단경사 보는 법

설계속도를 알았으면 여기에 종단경사도 검토해볼 수 있는데요. 종단경사는 도로의 진행방향으로 설치하는 경사로 중심선의 길이에 대한 높이의 변화 비율을 말합니다. 이 종단경사는 도면에서 종단선형에 S로 표현하고요.

 

종단경사 역시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지형상황과 설계속도에 따라 최대 종단경사가 정해져 있습니다.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제25조(종단경사)
① 차도의 종단경사는 도로의 기능별 구분, 지형 상황과 설계속도에 따라 다음 표의 비율 이하로 해야 한다. 다만, 지형 상황, 주변 지장물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다음 표의 비율에 1퍼센트를 더한 값 이하로 할 수 있다.

최대 종단경사(퍼센트)
설계속도
(킬로미터/시간)
주간선도로 및 보조간선도로 집산도로 및 연결로 국지도로
고속국도 그 밖의 도로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120 3 4            
110 3 5            
100 3 5 3 6        
90 4 6 4 6        
80 4 6 4 7 6 9    
70     5 7 7 10    
60     5 8 7 10 7 13
50     5 8 7 10 7 14
40     6 9 7 11 7 15
30         7 12 8 16
20             8 16
산지등 : 산지, 구릉지 및 평지(지하차도 및 고가도로의 설치가 필요한 경우에만 해당한다)

② 소형차도로의 종단경사는 도로의 기능별 구분, 지형 상황과 설계속도에 따라 다음 표의 비율 이하로 해야 한다. 다만, 지형 상황, 주변 지장물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다음 표의 비율에 1퍼센트를 더한 값 이하로 할 수 있다.

최대 종단경사(퍼센트)
설계속도
(킬로미터/시간)
주간선도로 및 보조간선도로 집산도로 및 연결로 국지도로
고속국도 그 밖의 도로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120 4 5            
110 4 6            
100 4 6 4 7        
90 6 7 6 7        
80 6 7 6 8 8 10    
70     7 8 9 11    
60     7 9 9 11 9 14
50     7 9 9 11 9 15
40     8 10 9 12 9 16
30         9 13 10 17
20             10 17

 

그래서 종단경사도 종단곡선과 마찬가지로 설계속도에 따라 정해지는 내용이기 때문에 종단곡선과 함께 검토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