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사/건설공사

원가계산서 간접노무비로 알 수 있는 것

2021. 7. 21.

원가계산서에 기재된 간접노무비를 활용하면 실제로 공사에 필요한 기간인 실 공사기간을 유추할 수 있고, 그것으로 공사기간과 공사에 필요한 신호수 인원까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원가계산서 간접노무비로 알 수 있는 것

 

간접노무비로 알 수 있는 것

 

우리가 건설공사 설계서를 볼 때, 간접노무비는 그냥 원가계산서에 있는 공사에 소요되는 비용이라고만 생각할 뿐이지 간접노무비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심지어 간접노무비를 왜 주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가계산서의 간접노무비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접노무비의 정의

 

간접노무비는 직접 공사현장에 종사하지는 않지만 공사현장에서 보조작업에 종사하는 노무자, 종업원 및 현장관리자 등의 비용을 말합니다.

 

관련 규정에서는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계약예규) 예정가격작성기준 / [별표 2의1] 공사원가계산시 간접노무비 계산방법
나. 계상방법
  (다) 간접노무비(현장관리인건비)의 대상으로 볼 수 있는 배치인원은 현장소장, 현장사무원(총무, 경리, 급사 등), 기획·설계부문종사자, 노무관리원, 자재·구매관리원, 공구담당원, 시험관리원, 교육·산재담당원, 복지후생부문종사자, 경비원, 청소원 등을 들 수 있음.

 

예정가격작성기준에서는 간접노무비, 즉 현장관리인건비의 대상은 현장소장, 현장사무원, 기획 설계부문종사자, 노무관리원, 자재 구매관리원, 공구담당원, 시험관리원, 교육 산재담당원, 복지후생부문종사자, 경비원, 청소원 등이라고 되어있는데,

 

경기가 어려워서 그런지 대형 공사현장이 아니고서는 현장소장말고는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간접노무비는 현장소장의 월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간접노무비(규정) : 직접 공사현장에 종사하지는 않지만 공사현장에서 보조작업에 종사하는 노무자, 종업원 및 현장관리자 등의 비용
  • 간접노무비(실무) : 현장소장의 월급

 

 

 간접노무비의 활용

 

그러면 간접노무비가 현장소장의 월급인 것은 알겠는데, 이 간접노무비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간접노무비를 통해서 아래와 같이 개략적인 공사기간과 공사에 필요한 신호수 인원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① 공사기간 = 실 공사기간 + 2개월(공사준비, 설계변경, 강우일수 등 고려)
② 신호수 = 실 공사기간 × 2 (2인 1조)

 

예를 들어, 시가지 내 우수관 100m를 부설하는 공사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공사의 간접노무비가 500만 원이라면 현장소장이 실제로 공사하는 공사기간, 실공사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요즘 현장소장 월급이 500만원정도 하기 때문에 실공사기간은 1개월이고, 더 나가서 신호수는 2인 1조이기 때문에 신호수 60명을 기본적으로 설계내역서상에 반영해줘야 합니다.

 

거기에 공사준비, 설계변경, 강우일수 등을 감안하면 실공사기간의 앞뒤로 한 달씩 붙여주면 그 공사의 공사기간이 됩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일하는 베테랑 현장소장들은 설계서를 받자마자 간접노무비부터 보고 공사기간을 산정해서 최소한 언제까지 공사를 마쳐야 이윤을 남길 수 있을지 판단을 합니다.

 

그리고 신호수는 설계서에 적게 반영해줘도 현장에서 필요에 따라 알아서 하더라, 굳이 더 반영해줄 필요가 있냐고 하실 수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공사를 하는데 줄 돈은 다 주고 시켜야 하자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공정에서 손해를 보면 다른 공정에서 손해를 메꾸겠죠. 자선사업가가 아니니까요.

 

지금까지 원가계산서의 간접노무비로 알 수 있는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간접노무비를 활용하면 실 공사기간을 산정할 수 있고, 실 공사기간을 산정하면 공사기간 및 공사에 필요한 신호수 인원까지 유추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영상으로 보실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원가계산서의 간접노무비로 알 수 있는 것

 

이렇게 실무적으로 공사기간을 산정하는 방법말고, 관련 규정에 따라 공사기간을 산정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건설공사 공사기간을 산정하는 방법

건설공사의 공사기간은 「공공 건설공사의 공사기간 산정기준」 에 따라서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준비기간, 비작업일수, 작업일수, 정리기간을 합쳐서 건설공사 공사기간으로

11-engineer.tistory.com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