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면접/공통

2020년 공무원 면접 사회이슈 기출문제

2021. 7. 12.

2020년에는 N번방 사건, 청년실업, 제로페이, 전동킥보드, 코로나19 등 여러 가지 이슈들이 있었는데, 2020년 공무원 면접에서는 어떤 질문이 기출 됐었는지, 합격자분들이 제보해주신 질문들을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2020년 공무원 면접 사회이슈 기출문제

 

2020년-공무원-면접-사회이슈-기출문제-글자와-우측-하단에-토목직-공무원-캐릭터-썸네일
2020년 사회이슈 기출문제

 

사회이슈와 관련된 질문들은 최근 이슈들을 위주로 질문하고 범위가 한정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별도의 자료를 만들지 않았었는데, 2020년에 기출된 문제들을 합격자분들이 제보해주셔서 따로 정리했습니다.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1. N번방 사건과 같은 성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시오.

 

N번방 사건이 발생했을 때 가장 큰 문제점은 성 착취의 개념이 법안에 반영되지 않아 디지털 성범죄를 경미한 범죄로 간주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디지털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개념 확립부터 처벌 강화까지 관련 법규를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N번방 사건
텔레그램에 개설된 단체 채팅방을 통해 불법 음란물을 거래 · 유포한 디지털 성범죄 사건

 

 2. 대학을 가는 학생들이 많아졌고 이로 인해 고급인력들이 취직을 하지 못하여 실업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점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청년 실업의 가장 큰 문제는 고용과 임금이 보장된 대기업과 고용과 임금이 열악한 중소기업 간의 괴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이 성장해서 많은 복지혜택을 갖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들과 각종 규제들을 완화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3. 제로페이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제로페이는 소득공제혜택과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결제과정이 카드결제보다 복잡하고 이용자가 소득공제혜택을 더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가맹점을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소득공제혜택 : 소상공인 가맹점 이용금액의 40% / 일반 가맹점은 30%
제로페이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공동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4. 전동킥보드(따릉이) 헬멧 의무 착용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헬멧 의무 착용은 코로나19 시국에 다른 사람이 쓴 헬멧을 써야 하는 위생문제와 사람마다 머리 크기가 달라 헬멧 사이즈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헬멧 의무 착용보다는 속도를 제한하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5.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특징은 무엇인가?

 

이번에 개편된 사회적 거리 두기는 1단계 방역수칙 준수, 2단계 9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3단계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4단계 18시 이후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개편안 주요 방역수칙
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단계 명칭 지속적 억제상태 유지 지역 유행/인원 제한 권역 유행/모임 금지 대유행/외출 금지
결정 · 조정 권한 시·군·구,
시·도, 중대본
시·군·구,
시·도, 중대본
시·군·구,
시·도, 중대본
중대본
기준 인구 10만 명당
1명 미만(주간 평균)
인구 10만 명당
1명 이상

(주간 평균이
3일 이상

기준 초과)
인구 10만 명당
2명 이상

(주간 평균이
3일 이상

기준 초과)
인구 10만 명당
4명 이상

(주간 평균이
3일 이상

기준 초과)
전국 : 500명 미만
수도권 : 250명 미만
전국 : 500명 이상
수도권 : 250명 이상
전국 : 1,000명 이상
수도권 : 500명 이상
전국 : 2,000명 이상
수도권 : 1,000명 이상
모임 방역수칙 준수 8명까지 모임 가능
(9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4명까지 모임 가능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18시 이후 2명까지
모임 가능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 18시 이전에는
4인까지 모임 가능
· 1차 이상 접종자는 직계가족 모임 제한 인원에 미포함
· 예방접종 완료자는 사적모임 제한 인원에 미포함
행사 500인 이상 행사 시
지자체 사전 신고
100인 이상 행사 금지 50인 이상 행사 금지 행사 금지
예방접종 완료자는 행사 제한 인원에 미포함
집회 500인 이상 집회 금지 100인 이상 집회 금지 50인 이상 집회 금지 1인 시위 외 집회 금지
예방접종 완료자는 집회 제한 인원에 미포함

 

 6. 코로나19로 인한 우울증에 대한 생각과 해소방안은?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여러 가지 활동에 제약을 받아 우울감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집에만 있으니까 더 마음이 답답했었는데, 산책과 같이 혼자 할 수 있는 야외활동을 늘리고 기분전환이 되는 음악 감상 및 독서 등 정적인 취미활동도 병행하는 것이 도움됐었습니다.

 

 7. 현재 코로나19 ○단계 방역 중으로 너무 심하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단계에서 더 격상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좀 완화시켜야 하는지? 

 

현재 보건복지부에서 개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주요 방역수칙의 기준에 따라 단계를 결정해야 합니다.

  • 단계별 기준은 5번 질문에 정리된 표 참고

 

 8. 당신이 코로나19 관련 업무를 하는 공무원이라면 동선 노출로 인해 민원을 제기하는 민원인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감염환자의 이동경로 공개는 관련법에 따라 감염병 환자의 이동경로, 이동수단, 진료 의료기관 및 접촉자 현황 등 국민들이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알아야 하는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고 있음을 설명드리고,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해 주시길 요청하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