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면접/공통

2020년 공무원 면접 면접일반 기출문제

2021. 7. 10.

2020년도 공무원 면접의 면접일반 부문에서 새로운 유형으로 기출된 질문들을 정리했습니다.

 

2020년 공무원 면접 면접일반 기출문제

 

2020년-공무원-면접-중-면접일반-기출문제-썸네일과-우측-하단에는-토목직-공무원-캐릭터
2020년 면접일반 기출문제

 

2020년 공무원 면접 공직관 기출문제와 마찬가지로 합격자분들이 제보해주신 질문들을 재구성하여 정리했습니다. 내용은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1. 300명의 행사를 기획했는데, 40명만 왔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사전에 참석자 규모를 예측해서 준비를 해야겠지만, 예측하지 못한 이유로 참석자가 적은 경우에는 행사장과 가까운 동 주민들을 동원하는 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

 2. 전임자의 실수로 민원인이 피해를 봤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누군가의 잘못과는 관계없이 현재는 제 업무이기 때문에 민원인께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민원인이 받은 피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동료가 업무처리가 미숙하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조직에서는 팀워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료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제가 야근을 해서라도 도와주겠습니다.

 

 

 4. 쓰레기를 버리면 안되는 곳에 쓰레기가 무단으로 투기되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근처 CCTV나 쓰레기 속에 무단투기자의 개인정보를 확인해서 관련 법에 따라 조치해야 합니다. 만약 무단투기자를 확인할 수 없다면 쓰레기 투기가 더 많아질 것을 고려해서 먼저 버려진 쓰레기부터 조치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CCTV 설치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5. 국경일의 종류를 말해보시오.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률상 국경일은 3·1절(3. 1.), 제헌절(7. 17.), 광복절(8. 15.), 개천절(10. 3.), 한글날(10. 9.)이 있고, 일반 국경일은 신정(1. 1.), 설날(음력 1. 1.), 부처님 오신 날(음력 4. 8.), 어린이날(5. 5.), 현충일(6. 6.), 추석(음력 8. 15.), 크리스마스(12. 25.)총 12개입니다.

 

 6. 공무원은 개별평가와 집단평가 중 어떤 평가 방식이 맞는가?

 

공무원은 업무특성상 개인별로 단위업무를 가지고 업무량도 그에 따라 나뉘기 때문에 개별 평가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7.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게 있는가?

 

일과 가정의 양립을 선택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닌 제도적으로 잘 정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기업인 넷플릭스에서는 출산 시 최대 1년의 유급 휴가를 주고, 페이스북에서는 아이를 낳은 직원에게 한 명당 4000달러를 지급하고 4개월의 유급 출산휴가를 주는 것처럼 제도로 잘 정착해 나간다면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문화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