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사/건설공사 표준품셈 해설

건설공사 표준품셈 제1장 적용기준 1-2 설계 및 수량계산

2021. 3. 6.

2021년 건설공사 표준품셈 제1장 적용기준 1-2 설계 및 수량계산 부문의 내용과 그 해설이 담긴 포스팅입니다.

 

제1장 적용기준 1-2 설계 및 수량계산

 

건설공사-표준품셈-1-2-설계-및-수량계산-글자와-좌측-하단에-계산기-그림이-배치되어-있고-우측-하단에는-토목직-공무원-캐릭터가-그려진-썸네일
1-2 설계 및 수량계산


1-2 설계 및 수량계산

 

 1-2-1 수량의 계산('05년 보완)


1. 수량의 단위 및 소수위표준품셈 단위표준에 의한다. 


2. 수량의 계산은 지정 소수의 이하 1위까지 구하고, 끝수는 4사5입한다.

  ⇒ 어렵게 적어놨지만 그냥 반올림하라는 말입니다.


3. 계산에 쓰이는 분도(分度)는 분까지, 원둘레율(圓周率), 삼각함수(三角函數) 및 호도(弧度)의 유효숫자는 3자리(3位)로 한다.

 

4. 곱하거나 나눗셈에 있어서는 기재된 순서에 의하여 계산하고, 분수는 약분법을 쓰지 않으며, 각 분수마다 그의 값을 구한 다음 전부의 계산을 한다.

 

5. 면적의 계산은 보통 수학공식에 의하는 외에 삼사법(三斜法)이나 구적기(planimeter)로 한다. 다만, 구적기(planimeter)를 사용할 경우에는 3회 이상 측정하여 그 중 정확하다고 생각되는 평균값으로 한다.

 

6. 체적계산의사공식(疑似公式)에 의함을 원칙으로 하나 토사체적은 양단면적을 평균한 값에 그 단면간의 거리를 곱하여 산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거리평균법으로 고쳐서 산출할 수도 있다.

 

7. 다음에 열거하는 것의 체적과 면적은 구조물의 수량에서 공제하지 아니한다.

  가. 콘크리트 구조물 중의 말뚝머리
  나. 볼트의 구멍
  다. 모따기 또는 물구멍(水切)
  라. 이음줄눈의 간격
  마. 포장공종의 1개소당 0.1㎡ 이하의 구조물 자리
  바. 강(鋼)구조물의 리벳 구멍
  사. 철근 콘크리트 중의 철근
  아. 조약돌 중의 말뚝 체적 및 책동목(柵胴木)
  자. 기타 전항에 준하는 것


8. 성토 및 사석공의 준공토량은 성토 및 사석공 설계도의 양으로 한다. 그러나 지반침하량은 지반성질에 따라 가산할 수 있다.

 

9. 절토(切土)량은 자연상태의 설계도의 양으로 한다.

 

 

 1-2-2 설계서의 단위 및 소수의 표준('12년 보완)

 

 


① 설계서 수량의 단위와 소수위 표시는 본 표에 따르고, 본 표에서 지정한 소수위 미만은 버리는 것으로 한다. 

② 일위 대가표 또는 설계기초 계산 과정에서 표준품셈의 내용에 따른 것으로 한다. 

③ 본 표에 없는 품종에 대하여는 C.G.S 단위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단위는 그 가격에 따라 의사(疑似) 품종의 소수위의 정도를 채용토록 한다.

 

 1-2-3 금액의 단위표준

 


일위대가표 금액란 또는 기초계산금액에서 소액이 산출되어 공종이 없어질 우려가 있어 소수위 1위 이하의 산출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소수위의 정도를 조정 계산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