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면접/토목직 전공

4대강 사업 관련 토목직 공무원 면접 기출문제

2020. 11. 5.

토목직 공무원 면접 중 가장 중요한 기출문제를 고르라고 하면 단연코 4대강 사업 관련 질문입니다. 특히, 4대강 사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제가 면접관이라도 물어볼 질문인데요. 4대강 사업 관련해서 어떤 질문들이 기출됐고, 어떻게 답변하는 것이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4대강 사업 관련 토목직 공무원 면접 기출문제

 

토목직 공무원 면접에서 4대강 정비사업 관련 질문은 여러 지자체에서 기출되어왔고, 지금도 기출되고 있습니다.

 

4대강 사업은 정부, 정당, 환경단체, 종교계, 학회, 외국 등 각 단체마다 평가가 모두 다른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그래서 면접 응시생의 답변에서 무의식 중에 평소 가치관이나 정치성향이 묻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공무원 압박면접으로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의 의무가 있습니다. 아직 공무원은 아니라도 공무원 면접시험을 보는 입장에서는 내가 실제로 4대강 사업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무시하는게 좋아요. 그래야 한쪽 입장에 편향되지 않고 정치적으로도 중립을 유지하는 답변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실제로 필기점수가 높았지만 4대강 사업에 대한 본인 생각을 너무 주관적으로 답변해서 미흡으로 최종 불합격한 사례가 많다.

그럼 지금부터 4대강 정비사업 관련 토목직 공무원 면접 기출유형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아름답고 친환경적인 하천
아름다운 친수하천

 

 1. 4대강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4대강 사업에서 4대강은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을 말합니다.

 

 2. 4대강 사업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기후변화로 인한 홍수와 가뭄 등 물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② 수질개선 및 생태계 복원으로 강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③ 문화, 여가수요를 충족시키는 친수공간을 확보하고

④ 일자리 창출 및 경기 부양으로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3. 4대강 사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4대강 사업은 바다로 흘러가는 물을 잘 관리해서 수자원을 보호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인한 일자리 창출로 경기를 부양한 장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의 설치와 과다한 강바닥의 준설작업이 수질을 오염시키고 4대강 사업에 참여한 업체의 비리가 문제점으로 지적된 점을 감안할 때, 사업을 조금 신중하게 준비해서 시행할 필요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이렇게 4대강 사업의 장단점을 모두 설명하되, 최종 의견은 편향되지 않게 답변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