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면접/토목직 전공

토목직 공무원 면접 전공 기출문제(2021년 이후)

2022. 9. 24.

2021년 2022년 토목직 공무원 면접 전공 기출문제입니다. 기존 면접자료와 중복되는 내용은 제외하여 새로운 유형을 압축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토목직 공무원 면접 전공 기출문제(2021년 이후)

 

토목직-전공-기출질문-및-답변-글자와-토목직-공무원-캐릭터

 

당연하게도 토목직 전공 질문은 범위에 제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질문들을 답변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내가 모르면 다른 수험생들도 답변하기 어렵다는 생각으로 성실하게 답변한다는 생각에 중점을 두는게 중요합니다.

 

2021년 2022년 토목직 공무원 면접 전공 기출문제에서도 새로운 유형이 몇 가지 있었지만, 답변하지 못하면 큰 일날 것 같다는 생각으로 다 외우려 하지는 마세요. 이런 질문에는 어떤 느낌으로 답변할 지에 대해 한 번 고민해보고 가볍게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2022년 기출문제

 

 1. BRT와 BTX에 대해 설명하시오.

 

BRT는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 개념을 도입해서 버스통행권, 교차로버스우선처리, 쾌적한 차량, 편리한 환승시설 등을 갖추어 기존 버스 운행속도와 서비스의 문제점을 향상시킨 새로운 교통수단입니다.

 

BTX는 철도와 같이 정시성과 대용량 수송 능력을 갖춘 신개념 버스 서비스로 이동식 중앙분리대를 출퇴근 교통상황에 따라 차선을 유동적으로 조정하여 버스 전용차로를 만드는 신개념 버스 서비스를 말합니다.

 

  • BRT는 버스 전용도로로 정해두고 24시간 내내 운영하는 반면 BTX는 1개의 버스 전용차선을 두고 시간에 따라 변경하면서 운영하는 차이가 있다.

 

 2. 외업과 내업이 무슨 뜻인가?

 

외업은 공사감독, 민원현장확인 등 사무실 밖에서 하는 업무이고, 내업은 사무실 내에서 행정업무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3. 홍수빈도는 몇 년 주기로 계산하는가?

 

우리나라는 50년 빈도 및 100년 빈도의 계획홍수량으로 하천기본계획을 수립합니다.

 

 4. 각종 공사 시 사업비를 줄이는 방법은 어떤 게 있는가?

 

공사 설계단계에서 불필요한 설계여부 및 과다 설계여부를 확인하고, 공사 시행 중에도 현장여건에 따라 더 효율적인 시공방법을 계속 고민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1년 기출문제

 

 1. 재난 발생 시 예산이 가장 적게 드는 방법으로 대처해보시오.

 

재난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집중호우와 같은 예상이 가능한 재난의 경우 자율방재단 등 미리 인력을 동원해서 물막이판과 모래마대를 설치하고 인근 주민들이 대피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이 예산은 적게 들면서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 경험이 부족한 지역업체 vs 경험은 많지만 주민들이 반발하는 타지역업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를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험이 부족하다면 자칫 부실공사로 이어져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 공사기간이 늘어져 주어진 기간 안에 준공을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타지역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다만, 그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설명회 등을 실시하여 충분한 이해와 설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피로하중을 적용하는 시설물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도로, 교량 등 대부분의 콘크리트 구조물은 차량 등으로 인한 반복하중이 발생하기 때문에 피로하중을 적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시설계 시 피로하중을 고려하여 피로파괴를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4. 도농복합시의 특징에 대해 말해보시오.

 

도농복합시는 이름 그대로 도시와 농촌의 장점을 아울러 갖추고 있어서 주거, 교육, 문화, 생활편의시설과 청정한 자연환경이 잘 어우러진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귀농 및 귀촌을 원하는 분들에게 자연의 힐링과 편리한 도시생활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토목직 공무원이 가져야 할 중요한 능력이나 요소 세 가지를 말해보시오.

 

토목직 공무원은 먼저 청렴해야 합니다. 모든 공무원이 마찬가지지만, 토목직 공무원은 업무 특성상 더 많은 유혹이 있기 때문에 청렴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두 번째로 전문성입니다. 토목직 공무원은 대형공사를 감독하는 기술직 공무원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공사감독에 임해야 부실공사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적극성입니다. 토목직 공무원은 주민이 이용하는 기반시설을 설치하고 관리감독하기 때문에 토목직 공무원이 적극적으로 일하지 않는다면 그 불편은 주민들에게 더 크게 다가가고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