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면접/공통

공무원 면접 공직관 및 면접일반 기출문제(2021년 이후)

2022. 9. 24.

2021년 2022년 공무원 최종합격자들이 제보해 준 공무원 면접 기출문제 중 기존자료와 중복되는 내용은 추려내고 새로운 유형들만 담은 공무원 면접 공통분야 기출문제입니다.

 

공무원 면접 공직관 및 일반 기출문제(2021년 이후)

 

공직관-일반-기출질문-및-답변-글자와-토목직-공무원-캐릭터

 

지금까지 제가 무료로 나눠드린 면접자료로 합격하신 분들이 굉장히 많으신데요.

 

2021년 2022년 공무원 최종합격자분들 중에서 감사하게도 후배들을 위해 직접 받았던 질문들을 정말 많이 제보해주셨습니다.

 

제보받은 기출질문 중 기존 자료와 중복되는 내용들은 추려서 새로운 유형의 질문들은 아래와 같이 연도별로 정리해봤는데요. 공무원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022년 기출질문 및 답변

 

 1. 공무원 조직 문화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공무원 조직은 계급 중심의 수직적인 조직입니다. 법령에서도 직무상 상관의 명령에 복종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권한과 책임이 위계적으로 돌아가 많은 행정 수요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악역을 했던 경험이 있는가?

 

군대에서 상병이 되었을 때 후임들을 관리하고 지도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잘못된 부분들은 지적해주고 개선해나가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그 외에는 인격적으로 대해주었습니다.

 

 3. 본인이 생각하는 자기관리 키워드 3가지를 말해보시오.

 

제가 생각하는 자기관리는 건강관리, 시간관리, 인맥관리입니다. 무슨 일을 하더라도 건강이 최우선이어야 하고, 사람의 인생은 짧기 때문에 허투루 보내는 시간을 줄여야 이룰 수 있는 것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간관계는 사회생활을 끝까지 열심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건강관리, 시간관리, 인맥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부하직원이 말을 안들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충분한 대화를 통해 말을 안듣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보고 잘 다독여가며 풀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더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주겠습니다.

 

 

2021년 기출질문 및 답변

 

 1. 봉사활동이 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유와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봉사활동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자발적으로 참여해야하지만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억지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피상적인 봉사활동의 주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재밌게 구성해서 봉사자들이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다면 봉사활동 자체가 에너지를 얻는 재충전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어린 나이에 공무원이 된 직원들의 퇴사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어린 나이에 공무원이 된 MZ세대들은 학창시절부터 경쟁과 성취를 반복하며 자라왔기 때문에 공정함에 예민하고 불공정하다는 생각이 들면 참지 않는 세대입니다.

 

공무원은 조직 특성상 연공서열이 상대적으로 우선시되는 직장이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서 들어온 이 조직에 회의감을 쉽게 느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공직에 대한 보람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는 자연스러운 계기를 많이 만들어준다면 퇴사율도 그에 비례해서 낮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3. 공직 내 세대간의 갈등을 공직가치와 연계해서 얘기해보시오.

 

기성세대, X세대, MZ세대, 이 3세대는 각자 살아온 세대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못해서 갈등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공직가치라는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한 조직에 모였기 때문에 같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소통의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환경운동가들이 내가 추진 중인 정책을 반대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의 목적, 내용, 기대효과를 정확하고 확실하게 전달하고 서로 상반되는 의견들을 조율하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정책 추진 전에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청회를 개최해서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 이해충돌방지법에 대해 아는대로 설명하시오.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자가 직무를 수행할 때 사적 이해관계로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이 저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022년 5월 19일 시행한 법으로 국민 누구나 신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