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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건설공사

배수성 아스콘 포장 시 유의사항

2021. 8. 19.

배수성 아스콘 포장을 할 때 반드시 배수층을 설치해야 합니다. 배수층이 없는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은 빗물이 지하 내부로 스며들어 구조물이 조기에 파손되기 때문입니다.


배수성 아스콘 포장 시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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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 유의사항


비가 많이 오면 도로에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기면 차가 물 위에 떠서 브레이크나 엑셀을 제어할 수 없게 되는데요. 그 결과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이런 수막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공법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 수막현상 : 달리고 있는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타이어가 노면 접지력을 상실하는 현상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배수 기능을 확보해서 차량의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저소음 효과로 인한 주변 환경까지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좋은 장점들이 있지만 배수성 아스콘 포장 후 골재가 탈리되거나 조기에 파손되는 등 일반 아스콘 포장에 비해 내구성이 약하다는 의견이 많아 발주처에서는 사용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하면 배수성 아스콘 포장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과 그 장점

 

그 전에 먼저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과 그 장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은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을 포장의 표층에 사용해서 빗물이 하부의 불투수성 포장층 표면으로 흘러 측면의 배수로로 빠르게 배수될 수 있도록 설계된 포장공법입니다.

 

우천 시 미끄럼사고 다발구간에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을 시공하면 수막현상을 예방하여 미끄러짐 현상을 감소시키고, 물튀김 감소 및 노면표시의 시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음 취약구간에 설치하면 배수성 포장에 공극이 있어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흡수해서 콘크리트 포장보다 차량통행이 1/4로 줄어든 것과 같은 소음 감소 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그 결과로 과속방지턱을 줄이고 방음벽 높이를 낮출 수 있어서 도시 미관 개선의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원리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은 표층의 골재입자를 크게해서 우천 시 빗물을 표층에서 먼저 받고 배수층을 통해 도로 우수받이로 연결해서 빗물을 처리하는 것이 기본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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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아스콘 포장의 원리

이런 기본적인 원리를 무시하고 배수층이 없는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을 한다면 표층에서 받은 빗물들이 내부로 스며들어 골재가 탈리되고 조기에 파손되게 됩니다.

 

이건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뿐만아니라 투수블럭도 똑같이 적용되는데요. 투수블럭을 사용해도 하부에 배수층을 만들지 않는다면 마찬가지로 빗물이 내부로 스며들어 구조물이 파손되게 됩니다.

 

  • 용역사에서 납품받은 설계서를 살펴보면 이 배수층이 누락된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만들어진 지침이 바로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 지침」 입니다.

 

이게 분량이 워낙에 많아서 보기 껄끄러우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고, 이 포스팅에서는 공사감독할 때 알아야할 내용들만 추려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 지침.pdf
5.08MB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재료

 

일반적으로 공사감독이 포장 재료까지 신경쓰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침상 계약상대자는 개질 첨가제, 아스팔트와 골재의 시료 및 시험결과를 공사에 사용하기 30일 전에 감독에게 제출해서 승인을 받아야 하고, 재료를 변경할 경우에도 사전에 감독자의 승인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챙겨볼 필요는 있는데요.

 

2.4 재료의 승인 및 시험
(1) 계약상대자는 공사에 사용할 개질 첨가제, 아스팔트와 골재의 시료 및 시험 결과를 공사에 사용하기 30일 전에 감독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단, 개질 첨가제와 아스팔트가 혼합된 아스팔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혼합된 아스팔트의 시험 결과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재료의 공급원을 변경할 경우에는 사전에 감독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감독자는 사용 재료의 적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필요에 따라 추가 시험을 시행할 수 있으며, 공사 시행 중에도 발췌 시험을 지시할 수 있다.

 

품질기준은 시험결과 등을 통해 만족한다고 가정하고 핵심만 몇 가지 요약하겠습니다.

 

골재 일반기준
  • 골재 생산 시 아스팔트 혼합물 전용으로 단입도 골재를 생산해야 하며, 석산의 스크린 망과 아스팔트 플랜트의 핫 스크린 망 크기를 동일하게 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굵은골재
  • 굵은골재는 부순 골재(쇄석), 부순 슬래그, 부순 자갈 등으로서 깨끗하고 강하고 내구적이어야 하며, 점토, 실트, 유기물 등의 유해물질을 함유해서는 안 됩니다.
  • 골재는 모암의 종류에 따라 아스팔트와의 피복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지역적인 기후조건에 따라 포장의 박리가 우려되는 도로에서는 골재와 아스팔트 사이의 부착성이 양호한 골재를 선정합니다.
잔골재
  • 잔골재는 암석, 자갈 등을 깨어 얻어진 부순 모래(스크리닝스)를 사용하며, 깨끗하고 강하며 내구적이어야 하고, 먼지, 점토, 유기물 등의 유해 물질을 함유해서는 안 됩니다.
  • 잔골재의 입도 분포가 배합설계 시 문제가 없다면 부순 모래(스크리닝스)를 사용해야 하며,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높이기 위하여 자연 모래의 사용을 제한합니다.

포장용 채움재
  •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에 사용하는 채움재는 석회석분, 포틀랜드 시멘트, 소석회 등이어야 하며, 회수더스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포장용 채움재는 먼지, 진흙, 유기물, 덩어리진 미립자 등의 유해 물질을 함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 포장용 채움재의 수분 함량이 1.0% 이하이어야 하며, 비중 값을 감독자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섬유첨가제
  • 섬유첨가제는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의 흐름손실률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재료로, 식물성 섬유나 식물성 섬유에 일정량의 아스팔트나 다른 재료 등을 첨가하여 낱알 형태로 생산한 것을 사용합니다.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의 흐름손실률이 0.3% 이하일 경우에는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섬유첨가제를 사용할 경우 배수성능이 현저히 낮아질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용할 경우에는 배합설계를 통해 흐름손실률과 실내투수계수 등의 결과를 이용하여 최소량을 결정하여 사용합니다.

 

요약해도 이렇게 많기 때문에 가급적 재료를 준비하는 곳에 믿고 맡기는 게 정신건강에 좋겠습니다.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배합설계

 

배합설계의 경우에는 시험포장 계획서를 15일 이전에 감독자에게 보고해야 하는데요. 우리는 보고를 받아서 제대로 됐는지 확인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우리가 잘 감독해야 할 부분은 바로 다음의 시공 시 유의사항입니다.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시공 시 유의사항

 

배수성 아스팔트를 포장할 때 한 번쯤 챙겨봐야할 것들만 나열하겠습니다. 더 디테일하게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앞서 첨부드린 지침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시공 전 반드시 시험포장을 실시하여 적정 장비를 선정하고, 포설두께 및 다짐 방법, 다짐 횟수, 다짐밀도 및 적정 온도 등을 확인하여 이를 본 포장에 적용합니다.

 

  • 시험포장은 최적 아스팔트 함량, 시공 전 표면처리 방법, 다짐 전 포설 두께, 다짐도, 다짐 방법, 다짐 후 밀도 및 포장 두께, 플랜트 배합 및 현장 포설온도 등을 검토할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 시험포장의 결과에 따라 본 포장의 시공 품질이 결정되므로 매우 중요한 절차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2. 기상조건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은 포설할 표면이 동결 · 습윤상태 또는 불결할 때, 또는 비가 내리거나 안개로 인해 시야에 방해가 있을 경우 시공하지 않아야하며, 시공 중 비가 내리기 시작하면 즉시 작업을 중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공 현장의 기온이 5℃ 이하일 경우에는 시공하지 않아야 하며,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은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하여 온도의 저하 속도가 빠르므로 대기 온도가 15℃ 이상일 때 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우천 시에는 기존 포장면과 포설면 사이에 수분이 존재하거나 온도가 낮아져서 부착성이 낮아지고, 아스팔트 혼합물 내부에도 빗물이 침투해서 포트홀 등의 파손이 조기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포장하면 안 됩니다.

 

3. 중간층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층에 인접하는 중간층은 불투수층 아스팔트 혼합물로 포장해야 합니다.

 

그리고 빗물이 중간층의 요철부에 지속적으로 남을 경우 포장의 내구성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평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 중간층은 3m 직선자를 도로 중심선에 직각 또는 평행으로 대었을 때 가장 들어간 곳이 5mm 미만 이어야 한다. 단, 절삭 덧씌우기 포장은 10mm 미만이어야 합니다.

 

4. 배수구조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에서는 배수구조가 가장 중요합니다.

 

표층에 시공되는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인접한 하부층 위에 직경 25mm의 유공관을 매설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유공관의 직경은 현장 여건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유공관의 설치 위치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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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공관 설치 시 유의사항
  1. 유공관을 매설 후 집수정 내부에 유공관의 끝단을 관입하여 도수된 빗물이 집수정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유공관을 관입하기 위한 구멍 이외에 집수정의 벽면에 2cm 이상의 구멍을 2개 이상 만들어서 표층 및 유공관이 매설된 위치에서의 배수를 보다 원활하게 해야 합니다.
  2. 기존 포장을 절삭할 경우에는 표층 내의 물이 유공관이 매설되는 방향으로 유출될 수 있도록 횡단경사를 조정하여 절삭합니다.
  3. 배수성 포장 시공구간의 종단경사가 클 경우 경사 하부에서 물의 분출 또는 물이 고이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이와 같은 장소에 적용하는 경우는 경사구간 중간부에서 길어깨 쪽 배수구조물로 물을 유출시킬 수 있는 배수 대책을 검토해야 합니다.
  4. 역·편경사 시공 시 표층 내의 물이 집수정으로 유출되도록 시공 이음부에 유공관을 설치해야 합니다.
  5. 공용구간에 배수성 포장을 적용할 경우 기존 배수시설과 연계하여 배수 처리해야 합니다.
  6. 보통의 배수성 포장구간에서는 일반 배수시설을 적용할 수 있으나, 배수 취약구간이나 주행안전성 확보가 필요한 구간은 연속배수시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다차로에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을 시공할 경우에는 도로의 기하구조를 고려하여 필요 시 배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횡단 방향에 배수홈을 만들어서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을 시공할 수 있습니다.
  8. 측면 배수와 포장 내 체류수 배수를 위하여 유공관을 설치하고, 고정을 위해 4m 마다 고정 핀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9. 유공관은 직경 25mm 이상의 관으로 설치하고, 측구의 하부에 고정되도록 설치합니다.
  10. 빗물받이(스크린측)부분의 유공관 설치 시 유공관을 빗물받이 양 끝단 쪽으로 붙여서 긴장시킨 후 결속선으로 고정시킵니다.
  11. 유공관은 유화아스팔트 포설 시 유화아스팔트가 유공관 외부에 묻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택코트의 브레이킹 타임(breaking time) 이후에 유공관을 설치해야 합니다.

 

5. 택코트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시공 전 기존 포장면에 대해 고점도 유화아스팔트로 택코팅을 해야 하는데요. 이것은 시공된 아스팔트 포장 층이나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나 콘크리트 포장 위에 포설하는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부착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시공합니다.

 

여기서 더 들어가면 공사감독이 아니라 현장소장이기 때문에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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